무주덕유산리조트 내에 위치한 무주 덕유산 곤도라는 남녀노소 누구나 덕유산의 빼어난 절경을 가장 편안하고 빠르게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핵심 시설입니다. 곤도라를 타면 해발 1,520m의 설천봉까지 약 20분 만에 도착합니다. 설천봉에서는 덕유산 정상인 향적봉(1,614m)까지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라 약 20~30분만 걸으면 쉽게 등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높은 덕유산 정상을 구두를 신고도 오를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설천봉 일대와 향적봉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눈꽃과 상고대를 감상할 수 있는 겨울왕국으로 변모하여 수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매서운 추위 속에서도 설천봉의 상제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장엄한 파노라마 조망은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풍경으로 손꼽힙니다.
산이 험하지 않아 노부부나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도 쉬엄쉬엄 오르기에 좋으며, 정상에서는 적상산, 마이산, 가야산, 지리산 등 주변의 거침없는 산세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파노라마 전망이 펼쳐집니다. 산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사계절 덕유산의 매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체험 장소입니다. 단, 겨울철에는 아이젠 등 최소한의 산행 준비가 필수입니다.
■ 장소 정보 :
곤도라를 이용하면 해발 1,520m 설천봉까지 약 20분 만에 편하게 이동 가능합니다.
설천봉에서 덕유산 최고봉인 향적봉(1,614m)까지는 600m 거리이며, 도보로 약 20~30분 소요됩니다.
산이 험하지 않아 노부부, 가족 단위 등 초보 등산객에게도 쉬운 등산 코스를 제공합니다.
향적봉 정상에서는 주변의 여러 명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빼어난 전망을 자랑합니다.
겨울에는 특히 환상적인 눈꽃과 상고대로 유명한 겨울 설산 산행의 명소입니다.
덕유산리조트 내에 위치하여 스키장, 썰매장, 루지/ATV 등 다른 레저 시설과 연계 이용이 편리합니다.
10월부터 2월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므로, 방문 전 예약이 필수입니다.
설천봉에는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설천 하우스와 커피 등을 즐길 수 있는 풍경마루가 있습니다.
기상 상황(강풍, 낙뢰 등)에 따라 곤도라 운행이 일시 중지되거나 조기에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주변 관광지 명소 :
무주구천동 계곡 : 덕유산 북쪽으로 흐르는 70리 계곡으로 폭포, 담소, 기암절벽 등이 어우러진 구천동 33경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적상산 : 무주 5대 명산 중 하나로, 가을철 붉은 단풍으로 유명하며 적상산성, 안국사, 적상산 전망대 등이 있습니다.
무주 태권도원 : 태권도의 역사, 문화, 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시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무주 머루와인 동굴 : 일 년 내내 시원한 온도를 유지하며 와인 족욕 체험과 무주 특산품인 머루 와인을 시음하고 구매할 수 있는 이색 장소입니다.
지전마을 옛 담장 : 약 700m에 이르는 토담과 돌담이 독특한 풍경을 만드는 마을로, 국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반디랜드 : 반딧불이를 주제로 한 자연 학습 공간으로 곤충박물관, 청소년 수련원, 자연휴양림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무주 양수발전소 : 적상산에 위치하며, 환경과 에너지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산 정상 부근에 있는 인공호수도 볼거리입니다.
무주 덕유산 리조트 스키장 : 곤도라와 연결된 리조트 시설로, 겨울철 다양한 난이도의 슬로프를 갖춘 스키와 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무주 구천동 관광특구 : 덕유산 국립공원 입구 주변으로 숙박시설, 식당, 기념품점 등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