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인삼 생산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며 인삼의 본고장으로 자리 잡은 증평에서 지역 대표 축제, 증평인삼골축제가 개최됩니다. 2025년 충청북도 지정 유망축제로 선정된 이 축제는 지역 특산품인 인삼과 홍삼포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종합 문화 축제입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이색적인 먹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인삼과 맥주를 함께 즐기는 **‘인맥파티’**는 EDM 음악과 어우러져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홍삼포크삼겹살대잔치’**에서는 기네스북에 오른 200m 대형 구이판에서 증평 인삼과 홍삼을 먹고 자란 프리미엄 돼지고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통 떡메치기, 홍삼 족욕 체험, 수상 바이크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경연으로 더욱 풍성해집니다. 국내외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증평K-POP국제청소년페스티벌’**과 전 세대가 함께하는 **‘전국인삼골가요제’**는 축제의 열기를 더합니다. 매일 밤 화려한 불꽃놀이가 펼쳐져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고, 인삼골 장사 씨름대회, 백곡 김득신 백일장 등 다양한 경연 행사도 진행됩니다. 이 모든 프로그램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