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시대 옛길의 정취를 그대로 간직한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특별한 야간 문화유산 향유 프로그램인 **'문경새재 달항아리야행'**이 열립니다. 문경의 자연유산과 역사, 그리고 전통 공예 장인들의 문화유산을 이야기로 엮어낸 이 행사는 '야경', '야로', '야설', '야사', '야화', '야시', '야식', '야숙' 등 8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밤의 추억을 선사합니다.
야경(夜景) 테마에서는 문경새재를 은은하게 밝히는 달항아리 한지등 거리를 거닐며 소원을 적어보는 참여형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야로(夜路)**에서는 문경현감 달맞이 행차에 참여해보고, 흥미진진한 '도전! 조령관문 장원급제' 과거 시험을 통해 역사적 여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미니 달항아리 등불 행렬은 문경새재의 밤길을 더욱 낭만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야설(夜設) 테마에서는 문경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유산 공연들이 펼쳐집니다. 국가무형유산 이봉주 유기장의 좌종에서 영감을 받은 공연과 함께, 봉산탈춤과 문경새재 아리랑 공연을 직접 감상하며 우리 전통문화의 진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야화(夜畵) 테마에서는 문경 한지, 자수, 도자기 등 문경 장인들의 시연과 체험을 통해 직접 공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야식(夜食) 테마의 '문경새재 수라간'에서는 조선시대 궁중 음식을 재현한 다과와 특산주를 맛볼 수 있으며, 축제의 마지막은 야숙(夜宿) 테마인 '문경새재 별빛캠핑'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 완벽한 야행 경험을 선사합니다.